부르디외의 문화 자본 이론이란? 상업적 공간분석

(부르디외)

부르디외는 자본을 세가지, 경제자본, 사회자본, 문화자본으로 나눕니다.
경제자본: 즉각적이고 직접적으로 돈으로 전환이 가능하며, 소유권의 형태로 제도화되어 있는 자본
사회자본: 사회적으로 유용한 자원을 얻기 위한 투쟁의 과정에서 동원할 수 있는 상호 면식과 인식을 통한           직간접적 인맥의 총합
문화자본: 사회적으로 소유하거나 추구할만한 가치가 있는 상징적 부의 소유를 위한 도구
         (언어능력, 일반적인 문화 적 인식, 미적 선호, 학교 체제에 대한 정보, 졸업장 등을              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자원들)
 
이번 공간분석 프로젝트에서는 이 문화자본과 계급을 관련하여 살펴볼 예정이다.
문화자본과 계급을 연결시킨 관점으로는 두가지 입장이 있다. 문화 재생산적 입장과 문화 이동론적 입장이 있다. 이 두 입장은 서로 반대되는데 이번 공간 분석 프로젝트에서는 문화 이동론적 입장에서 바라 볼 예정이다.

문화이동론적 입장에서는 사회경제적 배경과 문화자본을 독립적으로 존재 가능한 것으로 보아 문화자본이 유동성을 가진다고 본다. 즉 상층 계급이나 하층 계급에 상관없이 모두 문화자본을 획득할 수 있고 그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. 그리고 이를 통해 계급간의 갈등을 줄일 수 있다고 말한다. 상대적으로 하층에 속하는 계급이 상류층의 문화를 소비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.

자세한 부르디외의 문화자본이 궁금하다면?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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